HOME > 도서안내 > 교양서/청소년도서
 
새로 짓는 우리집
지은이 : 한국여성민우회 가족과성상담소
가  격 :   8,000원
ISBN : 89-7193-127-2(03330)
초판발행일 : 2001년 5월
 
         
‘병리(病理)가족의 하나. 정상적인 가족 구성원 가운데서 결원이 생긴가족으로 무배우자, 고령자, 모자, 부자, 무부모 가족이 있음’

이희승 편 『국어대사전』 에 올라 있는 ‘결손가족’에 대한 풀이이다. 같은 사전의 ‘병리가족’에 대한 풀이는 어떠할까? ‘정상을 벗어나 문제성이 있는 가족’이다.

결국『국어대사전』에서도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어쩔 수 없이 한부모로 사는 가족을 결손가정 곧‘정상에서 벗어나 문제성이 있는 가족’으로 몰아치고 있다. 이처럼 현재 우리 사회는 한부모 가족,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 한부모 가족에 대해 지독한 편견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부모가족은 사별처럼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되어진 경우도 있고, 이혼처럼 삶의 보폭이 맞지 않아 각자 새로운 삶을 열어가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은 한부모 가족들이 이러한 우리 사회의 무지와 편견을 극복하고, 사회공동체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삶을 열어 가는데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정리한 안내서이다.

이혼, 사별을 어떻게 소화할 것인지, 주위의 편견을 극복하기, 헤어진 시집식구(전남편)들과의 관계설정, 경제적 독립, 아이들 교육문제, 재혼문제 등 한부모 가족이 현실에서 부딪치는 어려움들을 상담의 형태로 진지하게 해설해 주고 있으며, 부록으로 한부모 가족에 도움이 되는 법과 제도, 기관, 도서 영상물, 사이트 등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