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교양서/청소년도서
 
한국정치와 경제현실
지은이 : 홍석완
가  격 :   12,000원
ISBN : 978-89-7193-183-7 (03340)
초판발행일 : 2008년 1월 5일
안성-조선시기 물산이 풍부하고 교역이 활발하여 가장 부유했던 고을!

1930년대에 수원과 함께 경기도에서 제일 먼저 읍으로 승격하였던 곳!

그러나 오늘의 안성은 어떠한가!

산업화의 핵심에서 제외되고 교통의 중심에서 소외된,

농촌도 아니고 도시도 아닌, 그저그런 도시로 쇠락해 버린 안성!

이 책은,

중앙정치와 지역정치의 교호작용 속에서 그 활기와 역동성을 잃어버린

안성의 화려한 부활을 꿈꾼다.
 
         
사회과학을 연구하고 현실정치에 입문하면서 많은 시행착오와 우영곡절을 겪었다. 그러나 아픈만큼 성장한다는 이야기처럼, 시행착오와 우여곡절 속에서 나 자신 부쩍 성장하며 발전하고 있음을 느낀다.
1995년에 『세계화와 지방자치』라는 저서를 낸 이후 10여년이 지나 새로운 글 모음을 출간하면서 지나온 시절에 대한 처절한 반성과 새로운 각오를 다지게 된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에서는 우리나라 정치의 특성과 과제, 해방 이후 명멸했던 복잡다단한 정당의 변천과정을 분석하였고, 역대 대통령의 지도력에 대해 논술하였다.
제2편은 안성과 관련된 주제로, 해방 이후 이제까지 실시된 각종 선거를 정리 분석하였으며, 안성의 발전과 관련하여 도시화 과정을 평가하였고, 간단하게 안성의 미래발전 전략을 제시하였다.
상세한 안성의 미래발전 전략과 구상을 중요 과제로 인식하여 머지않은 시점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이 글을 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안성시협의회장을 지내면서 수행한 안성시민들의 북한과 통일에 대한 의식조사 연구도 안성지역 연구에 여러 가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대통령제 연구는 대학 동기인 안동대학교 김병문 교수의 절대적 도움을 받았고, 통일의식 조사연구에서는 건국대학교 권용수 교수의 도움으로 분석이 가능하였다. 두 분께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

지금까지 학문을 연마하고 수련하면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안병만 전 총장님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김인철 선배에게 많은 가르침을 받았다. 두 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미국 델라웨어(Delaware)대학에 유학할 때 세계적 학문조류를 섭렵하는데 많은 가르침을 주신 William Boyer, Robert Warren, John Byrne, Janet Johnson 교수님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
무엇보다 어린 시절부터 끝없는 사랑과 보살핌으로 오늘의 나를 있게 해주신 돌아가신 부모님께 한없는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두 분 형님 석정, 석희와 누나 순옥의 후원과 사랑에도 고마운 인사를 드린다.
또한 현실정치에 참여하면서 많은 시련과 고통을 감내하며 이해해 준 나의 제1의 후원자 아내 조선미와 은정, 다연 두 아이에게도 가슴으로부터 사랑의 표현을 전한다.

이 책이 한국의 정당정치와 안성의 각종 선거 분석 연구에 작은 밑거름이라도 된다면 개인으로서 큰 영광이다. 안성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도 더 많은 토론과 연구를 거쳐 미력하나마 더욱 정리되고 발전된 실천 대안을 제시할 것을 약속드린다.

2007. 12
저자 홍 석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