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학민글밭
 
카자흐스탄의 정치와 경제
지은이 : 김일겸
가  격 :   15,000원
ISBN : 978-89-7193-189-9(03340)
초판발행일 : 2009년 3월
10년 전만 하더라도 한국에서 카자흐스탄이라는 나라를 아는 사람이 드물었다. 지금은 좀 나아졌다고 하지만, 카자흐스탄은 여전히 우리에게는 낯선 곳이다.

카자흐스탄은 구소련에서 독립한 중앙아시아 국가들 중의 하나로서, 세계 9위의 방대한 국토 면적을 자랑하고 있다. 그런데 인구는 1천 5백만에 불과하다. 또한 카자흐스탄은 대표적인 다민족 국가로서 130여개 민족이 공존하고 있고, 이중에는 한국 동포인 고려 사람들도 10여만 명 살고 있다.

카자흐스탄은 방대한 석유와 가스, 구리, 철광, 석탄, 우라늄 등의 자원을 지닌, 말 그대로 자원대국이다. 카자흐스탄은 2015년 세계 10대 산유국으로 진입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별다른 자원이 없는 한국의 입장에서는 매우 부러운 일이다.

2000년 이후 카자흐스탄은 석유 자원을 기반으로 연간 거의 10%에 육박하는 고성장을 구가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을 기반으로 이제는 IT, BT, 금융, 제조업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세계적인 금융위기의 여파로 카자흐스탄도 현재는 다소 어려운 편이지만, 카자흐스탄의 미래는 매우 밝은 것으로 판단된다.

카자흐스탄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카자흐스탄의 정치와 경제』가 출판된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의 지도적 국가로서, 그 전략적 중요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자원이 빈약한 한국의 입장에서 미래를 위해 반드시 진출하여야 할 국가이다. 그러므로 카자흐스탄에 전문화된 학술 서적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다.

이 책은 카자흐스탄의 인문지리, 역사, 국제관계, 정치과정, 경제문제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2008년까지 최근의 자료까지 포괄되어 있어, 카자흐스탄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김일겸

1988년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졸업
1992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종교학 전공(석사)
2003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종교학 전공(박사)
1996~99 카자흐스탄 과학아카데미 고고학연구소 연구원 겸
국립 카자흐대학교 한국어과 조교수
현재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강사

사회주의 체제의 다변화와 종교의 역할 - 소련을 중심으로(석사 논문)
카작 민족의 英雄像 - 說話와 敍事詩를 중심으로(박사 논문)
카자흐스탄의 문화와 역사(역서)
종교와 역사(공저)
현실과 기호의 이질동상성(공저)
인지과학적 신화 이해를 위한 방법론적 시론 - 카작 신화를 중심으로(논문)
외 논문 다수

E - mail : ilkyum@g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