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학민글밭
 
중앙은행과 통화정책
지은이 : 김병화
가  격 :   25,000원
ISBN : 978-89-7193-205-6 (03320)
초판발행일 : 2012년 4월
통화정책의 핵심은 금리 결정이라는 아주 단순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그 과정은 복잡하다. 어려운 통화정책 메커니즘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련 경제이론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과 현실경제 분석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경제이론이 금리 결정은 물론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결정시스템, 시장과의 소통 등 통화정책과 관련된 모든 것과 연관되어 있으며, 통화정책을 적절히 운용하기 위해서는 실물, 금융, 외환 등 현실경제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미래의 경제 진로를 제대로 전망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한국은행에서 30여년을 근무하면서 통화정책의 결정을 가까이서 돕고 이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볼 수 있었으며 또한 금융시장 일선에서 일하면서 통화정책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관찰할 수 있었다. 저자는 이러한 경험과 이론지식을 토대로 최신 경제이론의 틀로 한국은행이 어떤 목표 아래 어떻게 경제를 진단하고, 금리를 조정하는지 과정별로 상세히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1장에서 중앙은행 통화정책의 목표를 살펴보고 2장에서는 통화정책의 주된 목표인 물가안정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우리나라 통화정책의 운용메커니즘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였다. 4장에서는 경제상황 판단에 필요한 분석지표들을 실물, 금융, 외환 세 부문으로 나누어 설명한 후 과거 기준금리 조정사례를 이들 변수들의 움직임으로 살펴보고 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거시건전성정책과 양적완화정책에 대해 정리하였다.

이 책의 특징은 이론이나 실무 중심의 책과는 달리 이론과 실무의 연결 고리를 강화하고 균형 있게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제 현실의 어떤 면에 중점을 두고 결정되는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금융관계자는 물론 경제학도들이 통화정책을 이해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김병화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제학과 졸업
美 Cornell University 경제학 박사
한국은행 조사부, 뉴욕사무소, 금융경제연구원 등 근무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 조사담당 부총재보 역임
현재 서울외국환중개(주) 사장

[주요 논저]
“Structural Adjustment under External Shocks”(1990. 6)
‘우리나라 잠재GDP의 추정,’ 한국은행, 조사통계월보(1992. 2)
‘주가와 소비의 관계분석,’ 한국은행, 경제분석, 제7권 제1호(2001)
‘정책일관성에 대한 연구,’ 한국은행, 금융경제총서, 제6호 (2001. 4)
‘소비의 장기결정요인 분석과 전망,’ 한국은행, 경제분석, 제7권 제4호(2001)
‘설비투자 결정요인 분석,’ 한국은행, 경제분석, 제8권 제4호(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