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청소년을 위한 도서
 
쉽게 배우는 사물놀이
지은이 : 이형영
가  격 :   13,000원
ISBN : 89-7193-164-7 (03670)
초판발행일 : 2004년 7월
탈춤 풍물 사이트 풍무악닷컴(pungmuak.com)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전통문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사물놀이를혼자서도 쉽게 배우고자 하는 초급자 분들을 위해 이 책을 펴냈다.

탈춤 풍물 사이트 풍무악닷컴(pungmuak.com)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전통문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사물놀이를 혼자서도 쉽게 배우고자 하는 초급자를 분들을 위해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은 풍물굿의 일반적인 이론설명과 구음 표기를 통한 악기별 기보법을 곁들여 설명하였고, 장단에 맞춰 연습할 수 있도록 섬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저자 본인 스스로 대학시절 동아리 활동으로 사물놀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배웠던 과정을 생각하면서 각 단계마다 사물놀이 -꽹가리(쇠), 장고, 북, 징-의 장단을 구음으로 표기하여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제1장 풍물굿이란 무엇인가>에서는 풍물굿의 개념, 모습들, 발달과정, 지역별 분포, 풍물굿 구성, 판굿, 남사당패에 대해 설명하고, <제2장 기초과정>에서는 풍물악기의 성격을 골고루 아우르는 장고를 첫걸음에서부터 점차 가락의 난이도를 높여나가는 방법으로 장고 연습곡과 사물 연습곡도 제시했다.

<제3장 영남풍물굿 사물놀이>, <제4장 웃다리풍물굿 사물놀이>, <제5장 호남좌도굿>, <제6장 호남우도굿>, <제7장 설장고가락>으로 구성하여 각 지역마다의 특색과 기법들을 소개·설명하고 있다.

<제8장 소리>는 사물놀이 음반에서 소개되었던 비나리, 영남성주풀이, 남도연신굿뱃노래, 만가(상여소리) 등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저자 스스로도 말했듯이 사물놀이의 전문가라기보다는 우리 전통 가락을 사랑하는 사물놀이 애호가이다. 자신이 배웠던 경험을 살려서 한 권의 책으로 내어 사물놀이를 인생의 가장 멋진 친구로 받아들 수 있는 사물놀이 애호가를 기다리고 있다.
 
         
이형영

경남 거창에서 출생.대구대학교 졸업.
대학시절 동아리 ‘한맥’에서 탈춤과 풍물을 처음 배우기 시작하여 현재 대구에서 사물놀이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탈춤 풍물 사이트 풍무악닷컴(pungmuak.com)을 운영하고 있다.
e-mail : pungmuak@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