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청소년을 위한 도서
 
좋은 시의 비밀
지은이 : *정진명
가  격 :   14,800원
ISBN : 978-89-7193-254-4 03810
초판발행일 : 2019년 8월
좋은 시는 읽는 순간 가슴에 와 닿는다. 그런데 그런 까닭을 말해보라고 하면 선뜻 설명할 수 없다. 그 이유를 아는 데는 상당한 안목과 이론 지식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배우는 시 수업이 그런 것들을 가르친다. 교과서에는 좋은 시를 싣고, 그런 시들이 왜 좋은 지를 배운다. 우리는 이런 공부를 무려 12년이나 한다. 그런데 시를 보는 안목은 점점 더 낮아지고 시는 점차 어려워진다. 그 까닭은 학교에서 배우는 시가 주로 평론가나 학자들이 밝힌 내용을 시험용으로 접근하기 때문이다. 어려운 학술 용어에 치여서 시를 보는 눈마저 점차 잃어가는 것이다. 개구리를 잘 알려고 해부했더니 정작 개구리는 죽어버린 꼴이다.

이 책에서는 ‘좋은 시가 지닌 비밀’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설명한다. 다른 문학 갈래와 달리 시는 시만의 독특한 창작방법이 있다. 그 방법을 세 가지로 압축하여 정리한 다음에, 각각의 시에서 그 방법들이 어떻게 변주되어 적용되는지를 설명했다. 보통 학교에서 배우는 시 갈래론은, 서정시, 서사시, 극시인데, 이런 식의 분류법으로는 시의 본질을 이해할 수 없다. 학문으로서는 의의가 있겠으나, 시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는 의미가 없다.

그래서 지은이는 시인들이 어떻게 상상력을 구체화하는지를 분석하여 세 가지로 나누었다. 그 결과, 시 창작의 원리는 ‘빗대기(비유 상징), 그리기(이미지), 말하기’라는 세 가지임을 밝히고 있고, 이번 책에서 그것이 각각의 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한 것이다. 이와 같은 시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지은이는 2018년에 『우리 시 이야기』라는 책을 낸 적이 있다. 이번에 나온 『좋은 시의 비밀』은 이런 원리가 각각의 시에 어떻게 적용되고 응용되었는지를 살펴본 책이다.

시인의 이런 과감한 시도는,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이후 시 갈래 이론으로는 처음 나온 것이다. 이런 작업을 위해 지금까지 나온 시집들 1,000권을 읽고 분석하여 그 중에서 43편의 시를 뽑았다. 1차로 근대시의 시작부터 김수영 시대까지를 대상으로 했다. 이렇게 한 데는 지은이가 보기에 한국 현대시의 분기점이 4.19와 김수영이라는 판단이 깔렸다. 이에 대한 설명도 책의 내용에 담겼다.

모든 시에는 상상력의 발화점이 있다. 그 상상의 발화점을 찾는 것이 시를 이해하는 지름길이고, 시를 쉽게 그리고 깊이 감상하는 방법이다. 그것이 앞서 설명한 ‘빗대기, 그리기, 말하기’ 세 가지 방법이다. 시에서 이 방법을 제대로 파악하면 지금까지 애매모호하던 구절까지 또렷이 의미를 드러낸다. 그래서 감상은 물론 창작의 고민까지 한꺼번에 해결된다.
 
           
*정진명

정 진 명

충남 아산 생
온깍지궁사회 창립 회원
온깍지활쏘기학교 교두

저서

『우리 활 이야기』
『충북국궁사』(편저)
『한국의 활쏘기』
『평양감영의 활쏘기 비법』(공역)
『이야기 활 풍속사』
『활에게 길을 묻다』
『활쏘기의 나침반』
『전통 활쏘기』(공저)
『한국 활의 천년 꿈, 온깍지궁사회』(편저)
『활쏘기의 어제와 오늘』
『활쏘기 왜 하는가』

『우리 침뜸 이야기』
『우리 침뜸의 원리와 응용』
『고려침경 영추』
『황제내경 소문』

『우리 시 이야기』
『시를 보는 새로운 눈』
『우리 철학 이야기』
『한국의 붓_우리 붓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