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교양서/청소년도서
 
(간체자 번체자 비교 분석) 간/체/자/원/리/사/전
지은이 : 한학중
가  격 :   19,000원
ISBN : 978-89-7193-223-0 (93720)
초판발행일 : 2014년 12월 20일
중국어 학습자들이 꼭 알아야 할 간화자 536자 완벽 해설!

간체자(簡體字)란 상용(常用) 한자를 중심으로 중국정부가 계획적으로 기존 한자의 복잡한 획수를 줄여 간략하게 만들고, 임의로 통용되던 약자(略字)와 속자(俗字) 같은 이체자(異體字)를 정리하여 공포한 한자의 표준자형으로, 정식 명칭은 간화자(簡化字)라고 한다.
현재의 중국정부 곧 중화인민공화국은, 건국 직후 문자 생활의 혼란을 방지하고 편의성을 제고함으로써 문맹률을 낮추고 정책 시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무원 산하에 중국문자개혁위원회를 두고 한자의 자형을 간화하고 표준화하는 문자개혁을 단행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바로 오늘날 14억 중국인구가 사용하는 간화자이다. 이 간화자는 1964년 3월 7일 공포된 《簡化字總表(간화자총표)》에 수록되어 있다.
《簡化字總表》는 모두 네 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총 2,288자를 수록하고 있다. 그 내용은 제1표: 편방용으로 쓰지 못하는 간화자 350자, 제2표: 평방용으로 쓸 수 있는 간화자 132자 및 간화편방 14자, 제3표: ‘제2표’의 간화자와 간화편방을 응용하여 얻은 간화자 1,753자, 부록: 이체자 39자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에서 제3표에 수록하고 있는, ‘제2표’의 간화자와 간화편방을 응용하여 만든 2차적인 간화자 1,753자는 제1,2표의 글자만 알면 저절로 터득하게 되는 것이므로, 이를 제외하면 실제 간화자는 535자에 지나지 않는다. 작업을 하면서 편자는 《簡化字總表》에 수록되지 않은 상용 간화자 ‘真’[眞] 한 글자를 발견하였는데, 이를 포함하면 중국어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간화자는 536글자인 셈이다.
그간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간화자와 번체자의 구별과 학습에 많은 혼란을 느끼는 것을 보고 적이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던 저자는, 간화자의 제자원리를 보다 쉽게 깨우쳐 중국어를 더욱 재미있게 공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펴냈다.
이 책 <간체자원리사전>은 모든 간화자라고 할 수 있는 핵심글자 536자에 대하여 그 래원(來源)과 제자원리를 설명하고, 번체자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간화자와 번체자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간화자와 번체자의 개별 훈음(訓音)을 명시하고, 해당 글자를 활용한 상용어휘를 함께 제시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간화자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 《간체자원리사전》이 중국어공부를 어렵게 하는 간체자 번체자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한학중

한학중 韓學重

문학박사, 충남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
중국 丹東師範專科學校(현 요동대학) 객원교수,
中國社會科學院 語言硏究所 訪問學者,
중국 天津科技大學 客座敎授 역임
현 영진전문대학 교수, 중국어능력시험CPT출제위원

저 서
『한문문법강요』(공역), 『대학의 문법적 해석』,
『한자동의어사전』(공편), 『중국어통역연습』(공편),
『아빠에게 배우는 사자소학』,
『한자의 ABC - 부수 214 글자』외

hanhakj@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