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한자/한문
 
천자문 쉽게 읽기
지은이 : 안기섭
가  격 :   12,000원
ISBN : 978-89-7193-225-4 03710
초판발행일 : 2015년 1월
‘千字文’은 중국의 언어(고대중국어)로 당시 사람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펴낸 책이다. 그런데 번역자들이 너무 어렵게 풀이하고 말았다. 그 결과 한문을 매우 어려운 것, 즉 특수한 언어로 여기게끔 만들어 버렸다. 천자문(千字文)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한문 자체와 글의 배경을 구분해서 생각해야 한다. 역사적 사실을 압축적으로 말한 것이 많기 때문에 배경을 알아야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많을 따름이다. 많은 번역서들이 내용 설명을 번역인 것처럼 해 놓아 천자문을 어려운 것으로 여기게끔 한 것이다. 한 글자가 여러 가지 뜻을 갖는 것으로 오인하게도 하였다.

漢字도 한글이나 기타 言語를 기록하는 文字와 마찬가지로 말소리를 기록하는 記號이므로 한문을 배울 때는 古代中國語의 모습대로 배우고 번역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이 책으로 한문을 공부하면 한자와 한문이 결코 특별히 어려운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될 것이다.

‘千字文’은 거기에 담겨진 뜻이 무엇이든 간에, 8글자로 된 각 문장들은 당시 중국인들에게 통용되는 중국어의 규칙을 갖추고 있으므로, 그 언어 자체의 표현대로 이해해야 한다. 8글자 125마디의 내용은 자연현상, 옛날의 정치, 수양의 덕목, 윤리도덕, 군신관계와 영웅적 행위, 보신과 평온한 삶, 잡사와 경계할 일 등이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다. ‘千字文’은 이처럼 배우기 쉬운 언어교재이자, 훌륭한 교양서적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쾌하게 풀이해 놓은 이 책 ‘천자문’을 통해 한자도 배우고 인성교육도 배우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안기섭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 문학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문학석사・박사

현재 전남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고대・현대의 漢語(중국어) 음운 및 문법 연구

『新體系 漢文法大要-先秦・兩漢 시기』 등 저술


[e-mail] angiseb@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