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민족무예
 
정본 해동검도
지은이 : 김정호
가  격 :   35,000원
ISBN : 978-89-7193-192-9 (03690)
초판발행일 : 2009년 5월
태조 이성계가 나라를 세운 이후 2백여 년이 지나기까지 크게 전쟁을 겪지 않은 조선은 15세기 말 일본의 침략으로 7년간 국가의 기본이 송두리째 무너지는 큰 전란을 겪었다. 그리고는 다시 숨 돌릴 사이도 없이 만주의 신흥대국 청나라의 침입으로 국왕이 청나라 황제에게 무릎을 꿇고 항복하는 치욕적인 수모를 당했다.

그것은 당시 국제정세에 어두운 우물 안 개구리 격인 역대 국왕을 비롯한 봉건왕조 정치인들의 무능과 부패, 당파싸움 탓이 제1의 원인이었겠지만, 한편으로는 성리학 위주의 유교적 풍토 하에서 문(文)을 우대하고 무(武)를 천시한 조선조의 풍조와 기류로 인해 결국 최소한의 국가 방위에 필요한 군사력과 무기 체계조차 갖추지 못해 자초한 것이다.

조선조는 두 차례 외세의 침입으로 엄청난 곤경을 치르고 나서야 정조 때 군비의 확충, 군사훈련의 체계화를 꾀했다. 이때 조선에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무예와, 임진왜란, 병자호란 시기 일본, 청나라 군사들이 구사하였던 무예 등 24가지 무예 수련법을 동작 그림과 함께 자세히 소개한 것이 실학자 이덕무 · 박제가가 편찬한 『무예도보통지』이다.

해동검도는 『무예도보통지』에 소개된 24가지 무예 중 고구려로부터 우리 민족에 전해 내려온 쌍수도, 예도, 본국검, 쌍검에서 그 이치를 찾아 쌍수검법, 심상검법, 예도검법, 본국검법으로 발전시킨 그야말로 민족의 얼이 담긴 호국무예이다. 해동검도는 일찍이 관악산에서 검술을 익힌 현 세계해동검도연맹 김정호 총재가 그 체계를 세웠다.

이 책은 30여 년간 해동검도계를 이끌어 왔던 김정호 총재의 수련체계를 일목요연하게 소개하고 있다. 먼저 해동검도의 역사와 현황을 설명하고, 초보자를 위한 기초과정과 기본동작, 그리고 수련자를 위한 쌍수검, 심상검, 예도, 본국검의 실기동작을 2천여 장의 사진과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해동검도 수련자들에게 필수 서적임은 물론, 우리 무예사에 한 획을 긋는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김정호

사단법인 셰계해동검도연맹 총재

* 홈페이지 : www.hdgd.org

* 이메일 : ihaidong@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