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민족무예
 
수인검도
지은이 : 이영부
가  격 :   18,000원
ISBN : 978-89-7193-199-8 (03690)
초판발행일 : 2010년 9월
어떤 무술이든 경지에 올라서면 다 같아진다. 다만 그 경지에 오르기 위한 방법상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검도 또한 마찬가지다. 검을 들고 행하는 여러 형태의 검도가 있지만 어떤 방법으로 경지에 올라가느냐하는 방법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 책은 그 방법을 기존의 검도와는 다른 면에서 설명한다. 처음부터 검을 들고 오랜 시간을 수련하여 검의 이법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몸을 이완시키고 검도에 필요한 근육을 단련하여 수인(손을 검처럼 만드는 것)을 만들고 이 수인을 통하여 검을 수련한다. 그리고 특수한 손의 모양을 통해 내공을 단련하여 물아일체의 경지에 이르게 한다. 이것을 수인검도라 명명한다.

수인검도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호신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 수인검도는 처음부터 수인을 검으로 삼고 그 연장선상으로 검을 취했기에 즉 팔을 검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검이 없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주변의 모든 것을 검의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어 안위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

수인검도는 수인검도 고유의 내공법이 있다. 제대로 된 무술이라면 내공법이 있어야 한다. 단순히 도인체조나 명상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내공법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오랜 기간 수련을 하더라도 실전상황에서 긴장을 하거나 흥분을 하게 되면 몸이 둔해지게 된다. 더군다나 검도의 특성상 생과 사를 가르는 긴박한 순간에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이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다. 그러나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수인검도는 수인내공법을 통하여 마음을 다스리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 책은 민족 전통의 본국검법을 완벽히 재현하여 실전검도를 익히면서, 시대가 요구하는 호신과 웰빙을 구체화한 실용 생활검도를 배우게 하는, 전통과 현실의 완전한 결합으로서의 수인검도(手印劍道)를 소개한다.
 
           
이영부

유년기부터 온갖 무술을 섭렵하였고, 특히 검술에 관심이 많았다.
청주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잠시 금융업에 종사하다 퇴사하고 검도 수련에만 정진하게 된다.
여러 문파의 검도를 익히고 그 한계를 절감한 후에 고대의 검술 복원에 매진한다.
그러던 중 단예 선사로부터 수인 내공법을 전수받게 되고 산중수련과 실전 대련을 통해 검도의 경지를 체감하게 된다.
이에 우리 겨레의 전통 검도인 수인검도를 완벽히 복원하고, 현재 도장을 운영하며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http://cafe.daum.net/sooingumdo
[E-mail]hdgd9912@hanmail.net